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유디입니다:)


드디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글을 먼저 올릴까 고민을 하다가 뭐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올려보자!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을 하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부터 생각을 하다보니.. 요즘에는 아무래도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서 저작권 문제를 걱정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돈만 있으면 전부 구매해서 쓰면 걱정할게 없겠죠?^^)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폰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폰트라 할지라도 잘못사용했다가 벌금을 내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업용 무료 폰트를 찾아보았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각 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는 라이선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나눔글꼴체 - 나눔스퀘어, 나눔바른펜, 나눔바른고딕, 나눔글꼴에코, 나눔손글씨, 나눔고딕, 나눔명조

네이버는 2008년부터 매년 새로운 글꼴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 라이센스 안내 -

네이버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며 네이버 나눔글꼴은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나눔글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체 모음 - http://hangeul.naver.com/2016/nanum



2. 배달의민족체 - 한나, 주아, 도현, 연성체

우아한형제들은 모두가 제약없이 아름다운 한글을 쓸 수 있도록 배달의민족 한나체·주아체·도현체·연성체를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 라이센스 안내 -

배달의민족 글꼴의 지적재산권은 (주)우아한형제들에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배달의민족체 - http://www.woowahan.com/?page_id=3985



3. 야체 - 야놀자체


- 라이센스 안내 -

야놀자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주)야놀자에 있습니다.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야체 - http://cast.yanolja.com/detail/2171



4. 미생체

윤태호 작가의 손글씨 '미생체'


- 라이센스 안내 -

프리랜서 창작자나 아마추어 작가들, 영세한 디자이너들을 위해 '진짜' 무료 폰트를 제작하는데 사용합니다.


미생체 - https://storyfunding.daum.net/episode/4742




상업용 무료폰트가 생각보다 많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알려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겠습니다~!^^